오늘은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빌드를 해보겠습니다.
그리고 다들 하는 "Hello world!"를 콘솔창에 출력해보겠습니다!
1. 프로젝트 생성
실행하시면 위에 사진과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는데, 오른쪽 '시작' 메뉴에 '새 프로젝트 만들기'를 클릭해주세요
그리고 '빈 프로젝트' 클릭
프로젝트를 저장할 위치와 프로젝트 이름을 설정해줍니다
자 이제 이 화면까지 오셨나요?
왼쪽 솔루션 탐색기에서 '소스 파일'에서 오른쪽 클릭 후 '추가' → '새 항목' 을 클릭해주세요
그 다음 화면에서 C++ 파일(.cpp)를 선택해주시고, 아랫쪽에서 cpp 파일 이름을 적어줍니다ㅎㅎ
저는 main.cpp로 생성할게요
그러고 나서 이런 화면이 뜨면 됩니다!
저는 솔루션 탐색기를 왼쪽에다 놨는데, 아마 처음 설치하시면 오른쪽에 있습니다.
코딩에는 별 문제 없으므로개인의 취향에 맞게 해주시면 됩니다.
*** 자 이제 모든 환경설정이 끝났습니다!!!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코딩에 들어가겠습니다 ***
2. 코딩
기본적인 코드 스켈레톤입니다.
앞으로 있을 모든 강좌에 베이스로 들어갈 코드라서 미리 작성하고 설명하겠습니다.
1) #include <iostream>
C나 C++에서 앞에 '#'기호가 붙은 놈을 전처리기라고 부릅니다.
<라이브러리 이름>는 라이브러리나 헤더파일을 불러올 때 사용하는 기호입니다.
C에서는 <stdio.h>처럼 C++ 에서는 <iostream>으로 사용합니다.
3) using namespace std;
말그대로 std라는 namespace(이름 공간)을 사용하겠다라는 의미입니다.
이 내용은 밑에서 Hello world를 출력할 때 다시 다루겠습니다.
5) int main( )
{
return 0;
}
기본적인 main문입니다. C를 공부하셨다면 main문이 충분히 어떤 것인 지 알고 있으리라 생각하여 넘어가겠습니다.
3. Hello world 출력하기
C에서는 printf로 문자열 혹은 숫자를 출력하셨죠?
C++에서는 별도의 문법이 있습니다.
바로 cout << "문자열" << endl; 입니다.
기능은 "문자열"을 출력하고 endl (=줄바꿈)하는 코드입니다.
자 여기서 위에 using namespace std;를 한 이유를 알려드리겠습니다.
이렇게 빼버리면 오류가 발생합니다.
하지만 앞에 std::를 붙이면 오류가 사라집니다.
C++의 특성상 cout을 많이 이용할텐데 그럴때마다 std::를 붙이는 것은 코드 가독성도 떨어지고 상당히 귀찮습니다.
따라서 using namespace std;를 이용해줍니다.
4. 빌드 및 실행
Ctrl + Shift + B를 누르면 빌드를 수행합니다.
코드에 문법적인 오류가 없는 지 확인하고 컴파일을 합니다.
※컴파일 : 쉽게 말해서 우리가 쓴 코드를 컴퓨터가 쓰는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바꿔주는 과정
그리고 아무 오류가 없으면 Ctrl + F5를 이용해서 실행을 해줍니다.
콘솔창에 Hello world!가 출력되면 성공입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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